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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이야기

승용차도 비 접촉 충전 가능 - NISSAN LAND GRIDER

비접촉 충전차

전기 자동차는, 가정이나 주차장에서 전원 케이블을 이어 충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항속 거리의 문제로부터, 가솔린차의 급유 빈도와 비교했을 때 빈번한 충전이 필요하기 때문에 편리성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다. 이 해결책으로서 기대하고 있는 것이, 전자 유도등을 이용한 케이블 없이 충전하는 비접촉 충전입니다.

닛산의 LAND GLIDER

Cable을 사용하지 않고 충전할 수 있는「비접촉 충전」. 전기 자동차나 하이브리드 버스에서는 일부 채용이 시작되었지만, 이제 승용차 타입의 EV(전기 자동차)에서도 채용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버스는, 2008 년 2 월에 하네다 공항에서, 2009 년 10 월에는 나라(奈良)에서 시험 주행이 실시되었다. 두 곳 다 전자 유도를 사용한 충전 방식을 이용했다. 버스에서의 대처가 먼저였던 이유에는, 운전기사의 운전기능 이 높고, 송전 코일이 있는 위치에 정확하게 차량을 세울 수 있는 것등을 들 수 있다. 또, 운행 루트가 정해져 있어 충전 설비의 설치 COST 가 적어도 됩니다. 한편 승용차 타입의 EV에서는, 차의 위치가 다소 어긋나도 충전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하고, 폭넓게 충전 인프라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승용차에서의 이용은 좀 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 업계의 인식이었다. 그런 중에, 비접촉 충전 시스템의 실용화에 적극적인 자동차 메이커가 NISSAN이다. 2013~2015 년쯤에 투입하는 제2 세대 EV에서의 채용을 검토하고 있다. 제2 세대의 EV 중 하나가, 2009 년 가을의 도쿄 모터쇼에서 공개한 콘셉트카 Land Grider입니다. 차량 바닥 밑에 배치한 수전부와 지면에 배치한 송전부 사이로 전력을 전송해 비접촉 충전에 대응하는 것을 가정하고 있다.

충전의 번거로움을 해소

EV 가 보급되면, Cable에 의한 충전으로 된다는 사용자 이외에, 접속이 귀찮아서 비접촉 충전을 사용하고 싶다고 하는 사용자나 전지 교환식을 바라는 사용자도 나올 것이다. NISSAN 이 개발 중인 비접촉 충전은, 상급레벨이나 옵션으로의 채용이 될 전망이다. 비접촉 충전은, 다소 COST 가 높아도 이용하고 싶다고 하는 사용자를 상정한다. 수만엔부터 수십만 엔 정도의 사용자의 부담으로 제공하고 싶다」. EV의 충전 방식을 충전 시간으로 나누면, 보통 충전과 급속 충전의 2 종류가 있다. NISSAN 이 상정하는 제2세대 EV는, 보통 충전은 Cable로 실시하고, 급속 충전은 비접촉 충전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을 상정하고 있다. 가정에서는, 염가의 심야 전력을 이용하므로 Cable을 사용하는 보통 충전으로 된다고 한다. 한편 거리 충전에서는, 단시간에 끝낼 필요가 있기 때문에 급속 충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단시간에 Cable 을 빼고 꼽고 하려면, 특히 비 오는 날 등은 충전 조작을 불편하게 느낄지도 모른다. 이 때문에, 급속 충전에서는 비접촉식도 준비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비접촉 급전의 방식에는, 크게 3 종류가 있다. ①민생 기기등에서 실적이 있는 전자 유도 방식, ②수 m 밖까지 전력을 보낼 수 있는 자기 공명 방식, ③저 COST 로 끝나는 MICRO 파 방식이다(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