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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이야기

도요타의 Drysump의 V10 엔진

도요타 엔진

일단 감속하여 변속기에 전달

LFA의 Trunk Axle 은 클러치를 앞에 두어 후부에는 변속기 밖에 없다. 이것은 닛산의 GT-R 이 7 속 DCT (Dual 클러치 Transmission)를 채용하여 클러치와 변속기를 함께 후부에 배치하는 것과 다르다. LFA는 변속기에 6 속 AMT를 채용하기 때문에, Fly Wheel의 근처에 클러치판을 두었다. 클러치의 제어는Concentric·Slave·Cylinder 라고 부르는 Racing Cylinder를 사용한다. 보통 기구와 달리 도넛형의 부품에 유압 Actuator를 내장하여, Release Fork 가 없기 때문에 소형화할 수 있다. 클러치로부터의 출력은, 일단 감속여 Torque Tube 내 Propeller Shaft를 통해 6 속 AMT로 향한다. 이 감속 기구에 의해서, 중심이 낮은 엔진으로부터의 출력축이 일단 높아지게 된다. 이것에는 두 개의 이유가 있다. 하나는 배기관을 통하는 장소를 그 아래에 확보하기 위해서, 또 하나는 Propeller Shaft 의 회전수를 내려서 가는 Shaft 에서도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함다. Torque Tube와 Propeller Shaft는 제이테크트가 공급하고 있다. TOYOTA 는「개발 초기에 DCT 도 검토했다. 부드러운 변속을 할 수 있는 것이 이점이지만, 반대로 변속했다고 하는 인상이 옅어진다. AMT는 변속 쇼크를 없애는 대신, 보다 스포티하게 했다」고 AMT 채용의 이유를 말한다. AMT 는 AISIN·AI 가 MT 부를, 유압 Actuator를 AISIN 정밀 기계가 개발했다. MT는 AI 가 PorshceM: 「911」용으로 개발한 6 속 MT 의 기술을 베이스로 신설계했다. 911 용의 변속기와는 입력 축과 출력축의 축간거리가 85 mm로 공통되고, Def 측으로부터 I·2 속, 5·6 속, 3·4 속을 배치하는 곡차 배치도 같다(그림 5).

CRF 골격에 채용

 차량 기본골격의 대부분과 Front Hood, Roof 는 CFRP 제(그림 6). 골격 부분의 질량은 약 190 kg. 알루미늄 합금을 사용했을 경우에 비해 약 100 kg, 강철을 사용한 경우보다는 약 150 kg 의 경량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광범위한 부위에 적용할 수 있었던 건 CFRP 제 부재료의 제조 방법을 개량하는 것과 동시에, 하중이나 형상의 복잡함에 따라 재료를 적재적소 선택했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강도는 높지만 생산성이 낮고 Cost 도 높은 프리프레그(Prepreg), 프리프레그보다 생산성이 뛰어나지만 강도가 다소 뒤떨어지는 RTM (Resin·Transfer· Molding), 형상의 자유도가 높고 생산성도 뛰어나지만 강도는 앞의 둘보다 떨어지는 C-SMC(탄소섬유 강화 Sheet·Molding·Compound)로 나누어 사용했다(표). 프리프레그는, 미리 형상에 맞춰지도록 세세하게 자른 섬유에 수지를 함침시킨 것. 그것을 몇 겹이나 형에 붙이고 나서 형내를 진공으로 하여, 형태마다 고로에 넣어 고온으로 경화시킨다. 주요 골격 재가 되어 폐단면 구조를 가는 Side Panel, Dash Panel 등에 적용했다. RTM 는, 수지를 함침 시키지 않은 섬유를 형에 넣어 형내를 진공으로 한 상태로 수지를 주입, 가열 경화시킨다. C-SMC는, 단섬유를 혼합한 점토장의 수지를 형에 넣고 열을 더해 압축한다. 공법의 개량으로서는 RTM에 의한 부재료(Crash Box, Roof·Side·Rail, Floor Panel)에 있어서, 토요타자동직기와 공동으로 다음과 같은 대처를 실시했다. 우선, Crash Box 에 대해서는, 부재료의 두께 방향의 강도를 증대시키기 위해서, 두께 방향에도 실을 삽입하는 공법을 개발했다. 보통 RTM 에서는 씨실과 날실로 구성되는 섬유의 2차원 직물을 거듭하지만, 두께 방향에도 실을 통과시키는 것으로, 3 차원적으로 강도를 높였던 것이다. 신개발의 공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2차원 직물에 비해 약 1, 5 배의 Energy 흡수 능력을 실현했다. Floor Panel 는 큰 부재료이기 때문에,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궁리를 포함했다. 예를 들어 형태를 점유할 시간을 줄이기 위해 2 단계에서 경화시키는 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형 안에서 CFRP 를 완전히 굳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굳어진 상태에서 형으로부터 꺼내, 그 후에 고로에서 2 계째의 경화를 시키는 것으로, 형에서 성형품을 빨리 꺼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