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자동차 이야기 - 픽업 트럭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자동차 이야기 - 픽업 트럭 알아보기

픽업 트럭

픽업트럭 개요

픽업트럭은 트럭의 한 분류로 적재함의 덮개가 없그며, 측면이 차체와 일체화되어있다. 대부분은 적재함의 덮개가 없는구조로 나오지만 요새는 사용자에따라서 사제 덮개를 이용하여, 물품을 잃어 버리지않게 사용하기도 한다. 포터나 봉고같이 화물차의 목적에 충실한 사용차 스타일의 트럭이 아닌 주로 SUV에 화물차의 기능을 더한 차종이라고 보면 된다. 대표적인 차종으로 도요타 시에라, 포드 150등이있다. 포드 F150은 포드에서 생산하는 제조 트럭이다. 1948년에서 부터 시작되어 포드 트럽 모델의 범위에서 포드 레인저 보다 높은 슬롯 크기의 대형 픽업트럭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인기가 있는 차종이다. 1977년이후에 가장 많이 팔리는 트럭으로 이 F시리즈는 연간 400억 달러를 창출하기도 한 차량이다. 지금 벌써 13세대가 나올정도로 많은 변화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많은 페이스 리프트와 세대 교체를 이루며, 수없이 북미에서 팔려왔다. 이처럼 픽업트럭의 대표적인 선두주자로 포드 F-150을 볼수 잇다. 이 픽업 트럭의 장점은 소형 트레일러와 소형 장비를 견인 할수 있다는게 장점이다. 비포장도로에서 다얀한 화물을 견인할일이 많은 미국 지역에서 흔히 볼수 잇는 차량이다. 한국에서는 요새는 그래도 많이 보이는 편이지만, 아직까진 많이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이처럼 픽업 트럭은 세단이면서도 SUV이면서도 트럭인개념이라서 한국에서도 서서히 인기를 얻으며, 판매량 수익을 창출하고있다. 그래서 현대자동차에서도 이러한 픽업 트럭의 오픈배드 형식의 자동차를 개발중에 있다.

픽업 트럭 오픈배드 특징(와이어링 측면 포함)

픽업 트럭의 대표적인 특징은 픽업 트럭 오픈배드에 있다. 예전에는 이 오픈배드의 타입이 없거나 줄이나, 쇠로 막는 구조로 이루어져있었다면, 요새 나온 픽업트럭들은 다 위에 그림처럼 오픈배드의 게이트를 가지고있다. 오픈배드 픽업트럭은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큰 물건들을 실을수 있고, 짐을 실어 이동하기 쉬운 SUV 이면서도 트럭의 개념이 포함되어있다. 이차량은 북미나, 비포장도로에서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이에 빈번히 짐을 훔쳐가는 도난도 많이 발생한다. 그래서 이 오픈배드를 막기위해서 오픈베드 테일게이트들이 요새 차량에는 다 장착이 되어있다. 기계식 테일게이트를 장착했을때는 괜찮지만, 전자식 게이트를 장착했을때는 와이어링이 이 접힌 구간에 들어가기때문에 와이어링이 이 테일게이트가 어떻게 접히는지에 따라서 설계하느냐가 중요하다. 그래서 시에라에는 특히 오픈배드 게이트가 이중으로 열리는 구조를 택하여 와이어링이 이 두번접히는 구간에서 어떻게 경로를 회피했는지 고정했느지 볼수 있다. 포드 f150에서는 와이어링이 프레임과 테일게이트와 접히는 구간 근처에 인라인 커넥터 를 두어서 와이어링 경로를 고정한것을 볼수 잇다. 이처럼 전자식 기능이 들어가서나 굽힘 구조, 개폐구조가 있는 문들에서는 와이어링 설계가 중요하다. 요새는 이러한 배드게이트뿐만아니라 적재함 지붕을 따로 사제로 설치하여 전자식으로 많이들 설치한다. 도난을 방지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