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끝--> 자동차 이야기 - 혼다 오딧세이 알아보기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이야기

자동차 이야기 - 혼다 오딧세이 알아보기

혼다 오딧세이 알아보기!

혼다 오디세이 개요

HONDA ODYSSEY는 일본 자동차 제조사인 혼다에서 만든 미니밴이다. 1994년부터, 현재 5세대까지 전 세계로 판매하고 있다. 5 도어 스테이션왜건을 시작으로 2013년부터는 5 도어 미니 밴 형태가 된 것이다. ODYSSEY는 원래 90년대 국가 경제 위기에 따라 일본에서 고안하고 설계하였는데, 규제가 심해지다 보니 제약이 많아져 처음 설계한 것과는 다른 작은 형태가 되었다. 기존 설계와는 달랐지만, ODYSSEY는 처음부터 자동차 및 운전자의 '최고의 트럭 5'에 선정되었으며 소비자 보고서인 'TOP PICK MINIVAN'을 여러 번 수상하는 등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정받은 차로 평가된다. 이번 5세대는 2017년 1월 북미 국제 오토 쇼에서 공개되었는데, 후면 힌지 사이드 도어는 오늘날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의 다른 미니 밴과 마찬가지로 이중 파워 슬라이딩 도어로 변경되었다. 그래서 이젠 이전 모델보다 더 큰 7인승의 경우 프리미엄 크래들 시트가 2열에 제공되기 시작했다. 엔진의 경우 3.5L J35 Y6 V6를 사용하고 9~10단 AT 트랜스미션을 적용하였다. 다음은 리어 도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기존 현대/기아의 밴과 ODYSSEY를 비교하면 슬라이딩 도어의 와이어링을 비교하면 다소 차이가 있다. 현대/기아는 타 경쟁차종과 비슷하게 FFC 타입의 전선을 이용하여 그로멧과 사출물을 이용했다. 이는 구조 단순화라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원가가 상승하고 FFC 경로 규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간섭이 발생하여 품질문제도 일어난 적이 있다.

혼다 오디세이 와이어링 구조적 특징

혼다 오딧세이의 와이어링의 구조적 특징을 이야기하자면, 제일 특이한 점은 리어 도어 와이어링 타입이다. 혼다 오디세이의 리어 도어 와이어링은 케이블 베어 타입인 PSD를 적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케이블 베어 조합(PSD)는 동작 궤적 안정성이 매우 우수하며, 좁으 도어 공간에 이를 장착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또한 FFC 타입 대비 원가적 측면에서도 우세하다. 이처럼 품질적, 원가적 측면에서 케이블 베어 타입(PSD)은 차세대 슬라이딩 도어 와이어링의 부품으로 선정되고 있다. 또한 신형 혼다 오디세이에서는 야자키 제품으로 엔진룸에 알루미늄 전선을 적용하여, 중량 절감을 시도하였고, 맵 센서, ECT 센서, EGR 센서, 조인트 커넥터와 인젝터, ECU와 같은 시스템에 알루미늄 전선을 적용 중량 절감을 시도하였다. 또한 오디세이는 리어 워셔 호스의 경로를 A필라 RH~ 헤드라이닝 RH 부 단독 경로 설정을 통한 리어 워셔 호스 분사 문제가 우려가 없다. 혼다 오디세이의 전우 너 분배는 BFT를 통한 야자키 제품으로 전원 분배가 적용되고 있고 엔진룸 정션 블록을 두 개 두었다. PDM박스를 통해서 전원분배를 실내 박스와 리어 박스까지 연결하도록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