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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이야기

자동차 이야기 - 도요타 재팬 TAXI

도요타 재팬 택시!

도요타 재팬 택시 개요

도요타 재팬 택시에 대해서 알아보자. 도요타 재팬 택시는 일본의 상징적인 택시로서 역사가 뒤섞여서 새로운 택시가 다음 시대의 길에 나타나는 일본 택시이다. TOYOTA JAPAN TAXI는 2013년 제43회 도쿄 모터쇼에서 전시된 JAPAN TAXI CONCEPT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며, MPV 시엔타를 베이스로 기존 택시 모델인 TOYOTA COMFORT 및 TOYOTA CROWN SEDAN의 후속 제품이다. 디자인면에서는 일본거리의 풍경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제작되어, 영국의 블랙 갭을 연상시킨다. 운전석 측면의 조수석 도어는 개폐 상태를 앞뒤에서 쉽게 구별할 수 있으며, 조주석이 앞으로 튀어나가는 점 또한 방지할 수 있는 기술을 가졌다. 세단형 컴포트에서 22년 만에 미니밴과 왜건을 교체하여 인구의 고령화 및 관광업을 위한 실내공간이 향상되었고, 슬라이딩 도어 및 휠체어 슬로프 옵션으로 승하 차성 또한 향상한 모델이다. 그래서 휠체어 승객을 수용하기 위하여 뒷좌석도 접히고 램프도 접힌다. 동력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에 기초하여 THS 2 즉, "LPG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이용하였다. 엔진은 1.5L 1NZ-FXPI4를 적용하였고, 보조 벨트 유지 보수가 필요 없는 전기 워터 펌프를 이용한다. 배터리는 니켈-금속 수소화물을 이용한다. 그리고 평평한 바닥을 구현하여 휠체어 승객의 편의를 높였는데, 이를 위해 고전압 배터리를 얇게 바닥 아래에 적용시켰다.

도요타 재팬 택시 특징

도요타 재팬 택시 와이어링 특징

 다음은 택시 특성상 가장 중요한 운전자, 승객 편의 옵션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첫 번째로 운전자 편의 옵션으로는 리어 조수석 파워 슬라이딩 도어 개폐 스위치를 적용하였다. 이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운전자 스위치 조작 시에만 작동한다. 또한 스위치류(HAZARD SW(스티어링), VSC SW 등) 또한 운전자 최적 레이아웃에 배치하였기 때문에 운전자 측면에서는 더욱 운전 이외의 신경 쓸 일이 줄어들 수 있다. 다음으로는 승객 편의 옵션인데, 승객 석인 리어 시트에는 열선 스위치를 배치하여 승객이 직접 ON/OFF를 작동하는 점이 가능하다. 또한 벨트 버클에 LED 조명을 적용하여 야간 시 벨트 버클의 위치 확인이 용이해졌다. 또한 리어 충전용 USB를 2개 적용하였으며 리어 풋램프까지 적용하며 승객의 편의에 조금 더 신경을 쓴 설계를 하였다. 또한 후면 조수석 도어는 전기식 슬라이드 도어이며 휠체어로 승하차까지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장애인 편의까지 고려한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은 앞서 기재한 LEVC LONDON TAXI와 비슷한 성향을 가진다. 두 차종을 토대로 미래의 택시들이 어떠한 형태로 발전하는지 방향성을 알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