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규어 I-PACE 소개
타이틀 입력 부분 재규어가 2016년 11월에 발표한 최초 전기 차이다. 전체적인 외형은 F-페이스와 비슷하지만 더 날렵하고 크로스오버에 가깝다. 2017년 토리노 모터쇼에서 디자인 어워드 부분 베스트 콘셉트 카로 선정되기도 했다. 제로백은 4.8초이며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33km에 이른다. 알루미늄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되었고 36개의 모듈이 들어있는 90 kWh 배터리가 장착, 최고 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71.0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50 kWh 또는 100 kWh 급속 충전기와 7 kWh 가정용 충전기를 이용하여 충전이 가능하다.
재규어 I-PACE 와이어링 주요 특징
와이어링 개수 총 17개 , 정션박스 7개로 구성되어 있다. 재규어 I-PACE 저전압 와이어링 부분에서의 주요 특이점은 차량의 경량화를 위하여 크러시 패드(C/PAD) 내부 카울 크로스바 자체 철(Fe) 재질이 아닌 마그네슘(Mg) 재질을 쓴 점이다. 이 두 재질의 특징으로는 전기 전도성은 철(Fe)보다 마그네슘(Mg)가 마그네슘(Mg)이 더 뛰어나고, 내식성으로는 마그네슘(Mg) 보다 철(Fe) 이 더 뛰어나다. 무게로는 마그네슘(Mg)이 당연히 압도적으로 가볍다. 타 글로벌 OEM에서도 경량화를 위하여 플라스틱, 마그네슘 합금 재질로 적용되고 있다. BMW, CHRYSLER사도 재규어와 같이 마그네슘(Mg) 재질 카울 크로스바를 사용하고 있고 테슬라 사에서는 플라스틱 재질 카울 크로스바를 사용하고 있다. 기존 철(Fe) 재질의 카울 크로스바 적용 시 카울 크로스바 자체에 접지 처리를 하였으나 마그네슘과 플라스틱 재질 카울 크로스바 적용 시 직접 접치 처리가 불가하여 경로를 우회하여 접지 처리를 하거나 버스바 별 물을 이용하여 접치 처리를 하여야 한다. 재규어 I-PACE는 마그네슘 카울 크로스바 자체에 버스바 별 물을 이용 하여 접지 처리를 하였다.
재규어 I-PACE 고전압 특징
타이틀 입력부분와이어링 개수 총 10개, 고전압 정션박스 1개로 구성되어 있다. 재규어 I-PACE 고전압 와이어링 부분에서의 주요 특이점은 유닛 위치 최적화를 통한 와이어링 레이아웃 최적화 설계를 한 점이 있다. 고전압 정션박스는 전방 측에 있고 인렛과 OBC는 전방 측에 있다. 또한 부품에서의 특이점은 외장재 부분 접착 구조 크러쉬 실드를 적용하여 작업 시 작업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하였고, 전선 부분에서는 직물 일괄 차폐구조를 통하여 전선의 유연성 및 보호율을 높였다는 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프로텍터 적용부 커버를 삭제하여 원가/중량을 절감한 부분도 있다.
오늘은 재규어 i-pace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자동차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이야기 - 자율주행 자동차! (0) | 2020.09.27 |
---|---|
자동차 이야기 - 도난 방지 대책(포드 피에스타) (0) | 2020.09.26 |
자동차 이야기 - 자가 정비 가능 부품(+흡기 온도 센서) (0) | 2020.08.08 |
자동차 이야기 - 첫 엔진 오일 교환시기 알아보기! (0) | 2020.08.08 |
자동차 기술 - 미스비시 전기의 자동차용 신기술 디스플레이 (0) | 2020.06.10 |